임신 초기 증상으로 몸에 어떠한 변화기 생기는지, 놓치기 쉬운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일까 아닐까? 임신 초기에는 크게 눈에 띄는 신체적 변화는 일어나지 않고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사람마다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어떤 특정 증상으로 임신을 진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여부를 알 수 있는 몇 가지 증상들이 있어서 임신 주차별로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임신 1주 차
수정란이 수정된 지 12시간에서 15시간 정도 지나면 세포분열을 하는데 이 시기를 임신 1주 차라고 합니다. 임신이 된 상태이기보다는 임신이 되기 전 마지막 생리 기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1주 차에는 임신 사실을 알기 쉽지 않으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감기로 오해하여 약을 섭취하거나 음주 또는 과로하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 1주 차 증상으로는 체온이 올라가고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 미열을 느끼거나 춥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평소보다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잠이 많이 오게 됩니다. 가장 큰 증상으로는 생리가 멈추게 됩니다. 생리 예정일에서 일주일 정도 늦어지면 임신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2. 임신 2주 차
임신 2주 차까지도 거의 몸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가 일주일 이상 늦어지게 되면 임신테스트기를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2주 차에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란이 만들어지는 시기이며 정자가 X염색체로 난자를 수정시킨다면 여자, Y염색체라면 남자로 성별은 수정되는 순간에 결정이 되고 보통 이 사실은 몇 주 후에나 알게 됩니다. 임신 2주 차에는 기초 체온이 올라가 3주 이상 계속되는 경우에는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평소보다 가슴이 부풀고 커지며 딱딱하게 느껴지거나 생리 때처럼 젖꼭지가 예민해져 아플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임신 사실을 확인했다면 엽산과 필수 영양제들을 챙겨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임신 3주 차
임신 3주 차 증상으로는 피로감을 자주 느끼게 되고 잠이 많아지게 되며 질 분비물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냄새가 나지 않는 분비물이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잦은 감정 기복이 생기기 시작하며 유두 색깔이 짙어지고 체온이 고온에서 내려가지 않습니다. 이 시기에는 가벼운 입덧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임신 초기에 음주나 감기약 복용 등 임신 초기에 할 수 있는 실수를 피해야 하는데 가능하면 임신 사실을 빨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임신 4주 차
임신 4주 차부터는 1주~3주 차 증상이 더욱 명확하게 나타나며 자궁에 태아가 착상하면서 방광을 자극하게 되어 평소보다 소변이 자주 마려워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또한 장의 기능이 저하가 되면서 변비가 발생하기도 하며 아랫배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태아가 자궁에 착상하면서 느끼게 되는 통증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묵직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간혹 착상혈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착상혈은 자궁 내막을 뚫은 수정란이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생기는 증상으로 임산부의 30% 이하로 발견되며 2~3일간 갈색이나 연분홍 색 피가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입덧을 시작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부터는 앞으로 다녀야 할 병원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병원 시설이나 분만 가능 여부 등을 살펴보고 미리 병원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5. 임신 초기 주의사항
임신 초기에는 고열의 지속을 조심해야 합니다. 38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되면 태아의 기형 유발의 요소가 되기 때문에 열이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을 가야 합니다. 또한 심한 입덧과 평소보다 2kg 이상 체중이 감소하게 되면 탈수로 이어져서 입덧을 심하게 만들고 전해질 불균형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 후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임신 시에는 익히지 않은 음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날 음식이나 덜 익은 고기를 먹음으로 균이 몸으로 들어가면 태아의 기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완전히 익힌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한 운동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평소 해오던 운동이라면 지속하는 것이 좋지만 운동의 시간과 강도를 좀 더 줄여서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임신 초기에는 과한 운동으로 유산이 발생될 수 있기에 초기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20주 이전에 질 출혈의 증상을 절박유산이라고 하는데 임신 초기 통증이나 출혈이 있는 경우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