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의 원인과 초기증상, 예방법

by 양펄 2024. 2. 1.

'질병의 왕' 통풍의 원인과 초기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통풍의 원인 통풍 초기증상 통풍 예방법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갑자기 예상하지 못한 통증이 생겨서 통풍인지 아닌지 헷갈리면서 걱정하게 됩니다. 통풍은 통증을 동반하며 돌이킬 수 없는 만성, 합병증까지 생길 수 있어서 초기증상을 잘 파악하고 관리 시기를 놓치면 안 됩니다. 통풍의 초기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통풍의 원인

통풍은 요산이 많아져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에 농도가 상승하게 되면 뾰족한 요산염이 결정이 되어 관절 부위에 쌓이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주변 관절이 붓고 큰 통증을 동반합니다. 즉 요산 배출이 잘 되지 않고 체내 요산 농도가 올라가 요산염이 되면 통풍의 발생 확률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입니다. 체내의 요산 수치가 올라가는 이유는 퓨린이 많은 음식을 먹는 식습관 때문입니다. 퓨린이 많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육류, 튀김류, 술, 내장류, 치킨 등으로 퓨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서 소화되면서 최종 산물이 발생하는데 그것이 요산입니다. 적정량의 요산을 원래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퓨린이 많은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허용치 이상의 요산이 생산되면서 체내에 쌓여 시간이 지나 고요산혈증이 되고 악화되면 통풍이 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 유전학적으로 가족력이 있는 통풍은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과체중이나 비만은 통풍 위험이 더 큽니다. 당뇨병, 고혈압, 신장질환은 모두 통풍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통풍의 초기증상

많은 사람들이 바람에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은 통증이 있어야만 통풍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통풍의 무서운 점은 악화 전 징조가 없는 것입니다.  통증이 갑자기 생기지 않으며 무증상 고요산혈증 단계부터 요산이 천천히 체내에 쌓여 요산염으로 변해 발현되는 것입니다. 통풍의 초기 증상으로 관절의 극심한 통증과 붓기는 보통 엄지발가락에 있지만 손목, 무릎, 발목, 팔꿈치와 같은 다른 관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부 주변 피부의 벗겨짐이나 가려움증이 동반하며 감염된 관절 주위의 붉음과 뜨거움을 느끼게 되며 영향을 받는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 조인트의 동작 범위가 제한되거나 붓게 됩니다.

통풍의 예방법

1. 균형 잡힌 식사 및 식습관

통풍의 예방법으로 고요산이 풍부한 식품을 줄이고 채소, 과일, 곡물과 같은 저염식 음식 위주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매일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도 통풍을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술 줄이기 및 금주

알코올은 고요산 생성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술을 줄여나가거나 금주를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체중 관리 및 운동

비만은 고요산 혈증을 증가시키며 통풍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이해서 꾸준한 운동과 관리 필요합니다.

5. 의사와 정기적인 상담

통풍은 다시 재발할 수 있는 질병으로 주기적으로 점검과 상담을 통해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조기진단과 관리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